현재 재직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공무원연금대출, 공무원알선대출, 대여학자금대출을 저렴한 금리에 받을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대출들은 모두 퇴직연금을 기반으로 자신이 받을 퇴직연금의 1/2 한도내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학자금 대출
현직 공무원으로 재직중인자로 자녀의 대학교 학자금 (국내,해외)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교의 경우 실제등록금(입학비,수업료,기성회비) 4년 8회에 걸쳐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해외대학교의 경우 10000불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무원이 받을수 있는 이 대여학자금의 최대 장점은 바로 무이자라는것입니다. 상환은 대학졸업후 2년거치 4년동안 상환을 하시면 됩니다.
공무원대출은 대표적으로 연금대출이 있는데요. 워낙 신청자가 많아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마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대출이 마감되어서 못받을 경우 공무원알선대출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추천서를 받아서 시중은행(농협,국민,우리,하나,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전북은행,광주은행,우체국 등)에서 앞으로 내가 받을 퇴직연금의 1/2 한도 최대 5천만원까지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선대출의 경우 공무원으로 재직중인 사람은 최대 5천만원까지가능하며 현재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연금을 수급하고 있는분들은 한도 2000만원까지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금수급자의 경우 연금공단의 추천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은행에 따라 공무원연금대출금리의 차이가 있습니다. 금리는 변동금리이며 중도상환 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은행에서 받는것ㅇ ㅣ좋습니다. 최저 2.82%~최고 4.47% 의 금리이자가 붙게 됩니다. (연금수급자의 경우 최저 3.77% ~ 4.99%)